항공기관사

항공기관사는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가?

항공기관사는 조종실내의 각종 계기 및 기계장치를 조작하여 항공기의 연료, 유압, 전기/전자장치 및 시스템을 점검/조정함으로써 기장의 항공기 조종을 보좌한다.

항공기관사의 주요업무는 조종실내의 각종 계기를 통하여 항공기의 기계, 전기, 전자계통의 정상 작동여부를 확인하며, 기체의 중량, 균형 및 연료의 탑재량을 점검하며, 기장의 지시에 따라 엔진의 출력을 조정하고 각종 스위치를 조작하며, 순항출력, 연료소모량, 기내의 여압 및 온도 등을 산출하고 조절하며, 비행일지를 작성하고 항공기의 이상여부를 정비사에게 통보한다.

항공기관사는 주로 공군 및 항공운수업체에 근무한다. 항공기관사는 항공역학 및 기체구조에 관한 원리와 항공기관에 대한 공학적 원리와 기술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는 학습능력, 항공기관 및 운항에 관련되는 전문용어를 이해하고, 업무에 관련되는 사람들과 원활한 의사교환을 할 수 있는 학습능력, 공간상에서 물체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형상화 할 수 있는 공간판단력, 계기판을 판독하고 기관 및 기체의 세밀한 상태를 인지할 수 있는 행태지각력, 기관 및 기체의 장애를 점검하고 간단한 정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.

항공기관사 되는길

항공기관사가 되기 위하여 공군사관학교, 대학의 항공기관 관련학과 졸업하고 항공법에 의한 항공기관사 면허를 취득하여야 한다.

항공기관사 관련기관

- 한국교통안전공단 ☏ 1577-0900 / 홈페이지 : http://www.ts2020.kr